English   |   Home  








HOME > 연구소소개 > 인사말


충북대학교 기초과학연구소는 기초과학연구의 질적 향상 및 각 분야의 창조적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1978년 설립되어, 충청·대전 지역의 기초과학 분야 거점연구소로서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초과학은 자연현상에 대한 이해를 추구하는 학문으로 인간의 세계관, 우주관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근본 원리에 대한 발견이 획기적인 원천기술의 발전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대학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 적극 육성해야 할 분야입니다.
최근의 과학 분야는 과거의 단일기술에서 소위 정보통신기술, 나노기술, 바이오기술, 환경기술들이 접목되는 융합기술의 형태로 전환되는 양상입니다. 이런 시대적 흐름에 따라 융합기술의 원천이 되는 기초과학의 중요성과 투자에 대한 사회적인 공감대를 형성하는 일은 매우 중대한 일이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 동안 기초과학연구소는 논문집인 ‘자연과학연구’를 간행하고 각종 국내외 학술대회와 심포지움 등을 개최하였습니다. 또한 교육부의 기초과학 특성화 사업을 통하여 국내 기초과학의 저변을 확대시키는데 큰 기여를 하였으며, 국제 교류를 활성화하여 국제 심포지움 뿐 아니라 미국, 일본, 중국, 영국, 스웨덴, 폴란드, 러시아, 우크라이나, 인도, 베트남 등 세계 여러 나라의 학자들과의 공동연구와 교류를 진행시켜오고 있습니다. 기초과학연구소는 단순한 연구비관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탈피하여 연구원의 연구비 및 연구업적의 효율적인 관리 뿐 아니라 연구과제에 대한 홍보 및 신청지원, 그리고 통합형 과제 및 대형국가 과제의 적극 유치 등 기초과학연구의 종합적인 지원기관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기존의 사업들을 성실하게 수행하고 기초과학의 발전을 위한 연구와 교육활동을 최대한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초과학연구소를 사랑해 주시는 교수님과 연구원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도 연구소의 발전을 위한 여러분의 변함없는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립니다.

충북대학교 기초과학연구소장